재테크이야기(723)

내용보기 목록보기 요약보기

재테크를 즐기는 5가지 방법 |재테크이야기

2006-03-26 20:11

http://blog.drapt.com/ossaio/1896001143371519658 주소복사

어려운 상황이나 상대를 만났을 때 우리가 늘상 떠올리는 말이 있다. 나를 알고 적을 알면 백전백승. 재테크에서도 마찬가지이다. 현재 자신의 경제 상황을 파악하고, 돈을 모으는데 있어 나의 적은 누구인지 장애물은 무엇인지 점검하고 스스로 이기는 방법을 찾는 것이 재테크를 이기는 지름길이다.사람들이 재테크를 어렵다고 말하는 것은 재테크를 해 보지 않았거나 요행수인 대박을 꿈꿨기 때문이다. 대박을 기대하며 재테크에 뛰어들었다가 대박 보다 쪽박이 되거나 오히려 자신의 상황에서 할 수 있는 재테크를 놓치고 재테크와 담을 쌓아 버리기도 한다. 따라서 재테크는 급하게 달리기 보다는 천천히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입∙지출과 자산∙부채(대출)를 체크해라
이러한 것을 체크해보면 자신의 경제 상황을 알 수 있다. 수입은 세금과 각종 공제를 제외한 세후 금액과 보너스까지 모두 포함한다. 그 다음 고정 지출을 제외한 나머지 지출 가운데 줄일 수 있는 금액이 얼마인지 꼼꼼히 따져보자.
또, 현재 저축통장에 들어 있는 돈뿐만 아니라 대출을 가지고 있다면 얼마인지 이율까지 따져서 꼼꼼하게 적는다. 이렇게 줄일 수 있는 금액을 따져보고 자신의 자산과 부채를 알고 있다면 자신의 재테크 문제점을 쉽게 찾을 수 있다. 가계부를 써서 자신의 소비문제점을 알아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나만의 상품 포트폴리오를 구성해라
현재 붓고 있는 저축뿐 아니라 매월 들어가는 보험 불입액, 예∙적금액, 상품의 장단점등을 적으면서 저축 상품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보자. 만들어진 포트폴리오를 보고 각 상품의 금리, 활용방법, 혜택 등을 체크해 보고 상품에 대해 나름대로 점수도 매겨보자. 이렇게 자신이 가입한 상품을 정리하다 보면 부족한 점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돈에 대한 정확한 생각을 가지자
돈 쓰는 재미와 돈이 불어나는 행복 중에서 어떤 것을 선택할 것인가? 당장은 힘이 들더라도 저축에 매진한다면 미래는 더욱 풍요로워진다. 하지만 그 반대로 돈 쓰는 재미에 빠졌다가는 뒤에 반드시 후회와 부작용이 따른다. 젊어 고생은 즐겁다. 덜 쓰고 아껴서 돈 모으는 재미를 붙이면 미래의 행복이 그만큼 더 커진다. 돈에 대한 생각과 태도를 정확히 가지도록 하자.
 
 
유망상품에 관심을 가져라.
많은 사람들이 입버릇처럼 재테크를 잘 하고 싶다고 말하면서도 정작 별다른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다. 심지어 그 흔한 청약통장에 대해서 조차도 잘 모른다. 자신이 가입한 상품에 대해 모른다면 그 상품을 활용할 수 없는 게 당연지사다. 신문에서 좋다고 하는 상품이 나오면 관심을 가지고 직접 조금이라도 가입해 보자. 하지 않는 것 보다는 무엇이라도 하는 것이 재테크를 즐기는 방법이다.
 
 
재테크 상담, 블로그, 동호회를 통해 재미를 느껴라
동호회를 통해 재테크 전문가나 사람들로부터 상담을 주고 받으면 재테크에 재미를 붙일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이 방법은 의외로 효과적이다. 무엇보다 다른 사람과의 비교를 통해 스스로 반성할 기회를 갖고 자신을 변화시킬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해 주기 때문이다.

출처 : "알맹이 조세뉴스" 비즈앤택스

0

펼치기댓글(2) 펼치기스크랩(10)

확장하기


다음글 하루만 맡겨도 3.4%의 이자를 주는 CMA 통장 전체글 보기
이전글 알면 돈 되는 금융상품 해지요령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