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이야기(723)

내용보기 목록보기 요약보기

2006년 재테크 力 쌓는 단계별 훈련법 |재테크이야기

2005-12-29 09:20

http://blog.drapt.com/ossaio/1896001135815630963 주소복사

요즘에는 재테크 강연회를 할라치면 참석자들의 대부분이 젊은 층으로 구성되어있다.  그만큼 재테크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을 경험에서 느끼고 참석한 중년이상의 참석자들보다는 젊은 층들의 재테크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가고 있는 듯하다.
태릉선수촌은 국가대표 선수들이 국제대회에 참가하기 전에 틈틈이 훈련을 하면서 실전에 대비하는 종합훈련장이다.
가끔씩 필자가 꿈꿔오던 게 바로 재테크에 있어서도 태릉선수촌처럼 일반인들이 체계적으로 공부하고 훈련할 장소를 만드는 것이다. 일단 여건상 당장은 곤란하겠고 이다음에 재테크 훈련장이 만들어 질 때 까지 각자가 혼자서도 할 수 있는 재테크 力 쌓는 훈련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우선 재테크를 세가지로 크게 구분을 짓는다.
경제, 금융상품(주식투자포함), 부동산으로 나누고 각 카테고리 별로 단계별로 평소부터 혼자서 훈련할 수 있는 계획을 세워서 실천하는 훈련법을 소개한다.
 
첫 번째로 경제의 경우에는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경제관련 도서를 한 두 권 사서 읽어보자.
대충 훑어보는 게 아니라 정독을 하면서 향후 시장의 전망이나 흐름에 대해서 파악할 수 있을 정도로 정리를 하는 게 중요하다.
 
다음으로는 신문의 기사 중에서 국내외 경제관련 기사를 스크랩을 한다.특히 요즘 같은 연말에서 연초로 이어지는 시기에는 더더욱 좋은 기회가 많은 게 각 신문사에서 2005년도 경제관련 결산 기사와 함께 2006년도 국내외 경제관련 전망기사가 많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경제를 공부하기 위한 세 번째 마무리 단계는 나만의 경제기사를 작성해 보는 것이다.  신문에서 기사를 내면서 정리해놓은 도표를 참고해서 그 도표를 직접 채워나가 보도록 하자.
2006년도 경제성장률,콜금리의 동향,주식시장의 전망(예상 종합주가지수 구간),환율에 대한 전망 등을 직접 채워 넣으면서 그 결과를 점검해 보도록 하자.
이렇게 세가지 단계로 꾸준히만 실천하면 나만의 경제에 대한 시야를 갖게 될 것이고 나만의 경제분석이 어느 정도 가능해질 것이다.
 
<경제 바로알기 단계별 훈련법>
 
1단계 : 경제관련 도서 정독하기(2~3번 읽기)
2단계 : 신문의 경제관련 기사 스크랩하고 꾸준히 읽을 것
(특히 2006년도 전망기사 및 해외기사는 챙길 것)
3단계 : 나만의 경제관련 전망기사 작성하기
        (작성으로 그치는 게 아니라 시간의 흐름대로 직접 확인해볼 것)
 
재테크를 알기 위한 두 번째 단계인 금융상품(주식투자포함)의 단계별 훈련법은 아래와 같이 하면 된다.
첫 번째로 은행이나 증권회사를 몇 군데 방문해서 팜플렛이란 팜플렛은 모두 집어오자.
재테크 강의를 할라치면 본인이 가입한 펀드상품의 이름이 정확히 뭔지도 모르고 가입해서 매월 작게는 10만원에서 100만원이상도 납입하는 투자자들을 많이 본다.
본인이 가입한 펀드상품의 이름도 모르면서 어떻게 특징과 장단점,환매시점에 대한 정확한 파악이 가능할까?
일단 팜플렛을 집어와서 하나씩 처음부터 끝까지 한 글자도 빠뜨리지 말고 읽어보도록 하자.
헷갈리고 아리송한 표현이 있더라도 일단은 넘어가고 펜으로 표시만 해두자.
금융상품(주식투자포함)을 알기 위한 단계별 훈련법 두 번째는 인터넷 포탈사이트에서 매일 세가지 단어를 검색해서 관련 뉴스를 읽어보자.
재테크, 펀드, 주식이다. 매일매일 세가지 단어를 검색해서 관련 뉴스를 한 달만 하루도 빠뜨리지 않고 읽는다면 어느 사이 재테크 준 전문가가 되어있는 자기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세 번째는 모의투자를 하는 것이다.즉,5,000만원이 있다고 가정하고 주식에 직접투자,펀드상품에 대한 투자,안정형 금융자산에 대한 투자 등으로 포트폴리오를 짜보고 3개월 정도에 한번씩 수익률을 점검하는 것이다.
지루하고 어느 정도 기간이 필요하지만 평생 재테크가 일반화되고 있는 요즘의 추세를 감안하자면 충분히 해볼만하지 않을까 싶다.
 
<금융상품(주식투자포함) 투자를 위한 단계별 훈련법>
 
1단계 : 은행,증권회사 방문하여 팜플렛 몽땅 집어오기
2단계 : 인터넷 검색포탈 사이트에서 재테크,펀드,주식을 매일 검색해서
관련 뉴스 정독하기
3단계 : 5,000만원의 여유자금이 있다고 가정하고 모의투자 및 3개월 주기로
수익률 점검하기
 
마지막으로 부동산 알기 위한 단계별 훈련방법
첫 번째로는 공인중개사 수험 교재 중에 부동산학개론과 부동산 공법만 별도로 사서 정독하자.물론 공인중개사 자격시험을 준비해서 자격증을 따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겠지만 최근에 공인중개사 자격시험의 난이도가 높아지고 있는 게 최근의 흐름이고 보면 그래도 부동산 투자를 실천하기 위한 방법 중 기초지식 함양에는 최고의 방법이 아닐까 싶다.
두 번째 단계는 역시 상기에 언급한 훈련들과 비슷하지만 부동산 관련 신문기사를 스크랩하고 정리하면서 정독하는 것이다.
특히 최근의 부동산관련 기사들은 반드시 챙겨야 할 정보이기 때문에 정부의 정책과 전망,지역별 부동산 시장의 동향이나 재건축, 재개발, 뉴타운 등의 진행상황에 대한 뉴스까지 꼼꼼하게 카테고리 별로 구분 지어 정리하도록 하자.
부동산 바로 알기 단계별 훈련 법 세 번째는 역시 첫 번째와 두 번째로 쌓아놓은 지식을 현장에서 써먹기 위해서 현장답사를 가는 것이다.
부동산에 대한 투자는 현장답사가 없이는 의미가 없고 또한 정확한 투자정보를 아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평소부터 습관적으로 발품과 시간 품을 파는 것이 중요하다.
 
<부동산 투자를 위한 단계별 훈련법>
 
1단계 : 부동산개론 및 부동산 공법 등 공인중개사 교재 정독으로 기초지식 쌓기
2단계 : 신문이나 인터넷에서 부동산 관련 기사를 카테고리 별로 정리 및 정독
3단계 : 신문등에 이슈가 있는 지역별 현장 답사
 
이처럼 재테크를 실천하기 위한 혼자서도 할 수 있는 단계별 훈련 법을 알아보았다.
알아만 보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이러한 계획에 맞춰서 실천하는 행동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2006년의 새해를 맞이하면서 나만의 훈련법을 재테크 선수촌이 지어지기 전까지 실천함으로써 국가 대표 급 재테크 전문가가 되어 보는 게 어떨까?
 

1

펼치기댓글(2) 펼치기스크랩(6)

확장하기


다음글 노후 재테크 4원칙 전체글 보기
이전글 10원짜리 동전을 우습게 보지 마라!!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