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뉴스(27)

내용보기 목록보기 요약보기

[스크랩] 성공 재테크를 위한 11가지 포인트 |재테크뉴스

2005-12-12 09:53

http://blog.drapt.com/jy5222/1485511134348812649 주소복사

자료출처 : 부자되는 벼리벼리 富로그

원문출처 : http://blog.drapt.com/ossaio

외국에 거주하는 어떤 친구로부터 최근에 전화를 받았습니다. 한국에 아파트를 몇 채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 약 1년 반 전쯤 한국을 떠나 현재 가족과 함께 외국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주식시장이 크게 오른다고 하는데 재테크를 위해서 뭔가를 어떻게 하면 좋을까를 전화상에서 얘기 걸어왔습니다.

그 친구가 한국을 떠나기 전 만났었을 때, 저는 그 친구에게 얘기하기를 부동산 시장이 지역별 차이를 제외하고 전체적인 시각에서는 조정에 들어갈 가능성이 커 보이니 보유한 아파트들 중 상대적으로 유리한 아파트는 남겨두고 나머지 일부 정도는 팔아서 현금화하여 주식형펀드에 가입해두면 어떻겠느냐는 이야기를 하였었습니다.

그 친구는 지금까지 다른 투자에서는 실패하다가 아파트 투자에서만 성공하여 자산이 크게 늘어나서 그런지, 아파트 투자만이 재테크에서 최고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제 이야기는 흘려버리고 한국을 떠났었습니다. 즉 이와 같이, 사람들이 어떤 투자수단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때 흘려버리게 되는 경우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자신이 다른 투자에서 많은 수익을 이미 거두어 왔을 때 다른 것에는 관심이 잘 가지 않습니다.

-(나) 이야기 들은 것에 과거에 투자하였다가 큰 실패의 경험이 있었을 때 그런데 투자하는 것은 위험하거나 실익이 없다고 고정관념을 가지게 됩니다.

-(다) 경험과 지식이 없는 것을 이야기 들었을 때 자세히 알려고 하는 생각이 안 듭니다.

예전에는 제 얘기를 흘려버렸던 친구가 최근에 전화를 하면서는 주식시장에 마음이 동요하는 듯한 이야기를 왜 갑자기 할까 의아하였는데 다음 이야기에서 그 이유를 감지할 수 있었습니다.

그 친구의 주변사람이 주식투자에서 1년 만에 몇 십% 이상 벌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는 것입니다. 아마도 그 친구가 보유한 아파트의 총평가액이 늘어난 정도는 작은 상태일 것입니다. 즉 이와 같이, 사람들이 과거에 투자하지 않던 것에 대하여 새삼 관심 가지게 되는 경우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A) 주변에 가까운 사람이 어떤 투자에서 크게 돈벌었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

(그것도 한사람이 아니라 여러 사람으로부터라면 더더욱 마음이 끌리게 됨)

-(B) 자신이 본의 아니게, 또는 무심코 투자해 두었던 것의 가격이 크게 올라간 것을 알게 되었을 때

그러나 (A), (B)의 경우가 나타나서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것보다는, 투자의사를 결정하는데 방해요인이 되는 앞의 (가),(나),(다)에 연유하는 심리적인 거부감 또는 무관심을 극복하는 것이 자신에게 유리한 결과가 미래에 나타나게 하는데 더욱 도움이 됩니다.

어떤 재테크에서나 어떤 투자방법에서나, 극단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자산을 늘려 가는데 나름대로 다 도움이 될 수 있는 측면이 있게 마련입니다. 다만 각 투자방법에 따라서 장단점과 특성이 있으므로 이런 것들을 충분히 숙지하면서 자신에게 유리하게 이용하는 것이 필요할 뿐입니다.

어떤 제한적인 상황 속에서 한 가지 측면에서만 바라보면서 투자성과를 기대하다가 실패를 한 다음에는 “이런 투자는 안돼” 하면서, 그 뒤로는 외면을 하기도 합니다. 반대로 어떤 투자에서 크게 성공을 한 뒤에 “맞아, 돈은 이렇게 버는 거야”라고 생각이 들면서 쉽게 무조건적인 편견에 빠지기도 쉽습니다.

어떤 사람이 어떻게 해서 돈을 벌었다고 얘기 듣고 쫓아 하더라도 누구는 성공하기도 하지만 하필 나에게서는 실패의 결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는 다른 사람이 실패한 곳에서 나는 의외로 짭짤하게 수익을 올릴 수도 있는 것입니다. 재테크는 천의 얼굴을 가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산을 늘려가는 재테크를 하는데 있어서 다음의 사항들을 우선적으로 인식하면 크게 도움이 됩니다.

---------------------------------------------------------------------

◆(1) 어떤 투자방법이건 특성이 각기 다를 뿐이다. 무조건 항상 좋은 투자와 나쁜 투자로 구분하면서 선택할 수는 없다. 어떤 투자방법이건 장점과 단점이 있게 마련이다. 장점만을 바라보면서 투자할 수 있는 것은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으며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최소화하는 것만이 중요할 뿐이다.

◆(2) 그 특성과 장단점은 고정되어 있지 않고 시대적인 상황과 주변여건에 따라서 변화되어간다. 요즘은 다른 국가들의 상황에 따라서도 변해갈 정도로 변수가 점점 더 다양화되고 있다. 그러한 점을 이해하면서 변화에 적응해간다면 어떤 시점에서 투자를 시작하더라도 크게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 워렌버핏이 우리나라에 태어났었다면 지금과 같은 상태까지 도달하기는 힘들었을지 모른다.

◆(3) 투자의 세계에서는 다른 것들에 비하여 항상 높은 초과수익을 나타내는 것은 별로 없다. 논리적으로 보더라도, 다른 것에 비하여 높은 초과수익을 나타내는 상태가 오래 이어지다보면 그 사실이 점점 널리 알려지면서 결국은 모두가 그것에 투자하려고 한다. 그러면 수요공급의 관계에 따라서 가격의 상승폭과 상승속도가 너무 커지게 되어서 언젠가 결국 조정에 들어갈 수밖에 없게 된다. 어떤 투자대상이건 상승, 조정, 하락, 이 3가지의 주기들이 결합되면서 가격변화의 흐름이 나타날 뿐이고 진폭과 주기시간의 문제일 뿐이다.

◆(4) 새로운 투자방법과 새로운 투자대상들이 계속해서 생겨나고 있다. 사업의 세계나 과학기술의 세계 뿐만 아니라 투자의 세계에서도 새로운 것들이 생겨나는 속도가 과거보다 점점 빨라지고 있다. 각종 파생상품을 이용하여 가격이 하락해도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법들이 여러가지 나오고 있다. 요즘은 해외주식에 투자, 해외부동산에 투자, 금가격이나 원유가격이나 각종 원자재 가격의 변화에 대응하는 투자도 개인입장에서 할 수 있을 정도이다. 따라서 새로운 것들에 대한 공부를 꾸준히 해 갈수록 유리하다.

◆(5) 사람마다 성격과 취향이 다른데, 투자방법의 특성이 나의 성격과 맞을 때에 효과를 발휘할 가능성이 커진다. 따라서 다른 사람에게는 효과 있던 투자방법도 나에게는 효과가 없을 수도 있고 다른 사람에게는 효과가 없어 외면당했던 방법도 나에게는 오히려 효과가 클 수도 있다.

◆(6) 자신의 경제적인 상황, 생업의 상황, 주변의 여러 여건에 따라서도 적합한 투자방법이 달라진다. 그러한 자신의 상황도 시간에 따라 변해가므로, 그에 따라 적절하게 투자스타일을 변신해갈 수 있다면 더욱 좋다. 나이가 늘어가면서, 경험이 늘어나면서, 직업이 바뀌면서, 자산이 늘어나면서, 가족이나 지인 관계가 달라지면서 효율적인 투자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

◆(7) 일반적으로 어떤 투자에서나 고수익을 추구할수록 위험도 올라가기 마련이다. 위험을 피하면서 수익을 높이는 것은 대부분의 투자에서 불가능하다. 어떤 투자에서 아무리 예측을 잘 하여도 위험을 완전히 피할 수는 없다. 수익을 늘리면서도 위험은 상대적으로 가급적 적게 늘어나게 하는 것만이 필요할 뿐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위험도가 적은 투자에서부터 위험도가 높은 투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유형의 분산투자를 통해서 수익률 증대와 위험관리 사이에서 최적의 결과를 추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8) 투자를 통하여 직접 돈이 불어나게 하는 방법이 아니지만, 나중에는 자산이 늘어나게 하는 결과를 가져오는 방법들도 자산증식이라는 목표를 달성하는데 마찬가지 역할을 한다. 다양한 형태의 절약, 세테크, 같은 품질이면서 값이 싼 물건을 구입하는 것, 대출을 유리하게 활용하는 것, 살아가면서 또는 사업체를 경영하면서 돈이 적게 지출되도록 하는 여러 수단들이 포함된다.

◆(9) 지금 당장은 지출이더라도 나중에는 이익으로 되돌아오는 데 근본적으로 기여하는 것이라면 돈과 시간과 에너지를 기꺼이 투자해도 좋다. 예를 들어서, 공부를 하기 위해서 돈을 쓰는 것 자체는 지출이지만 공부를 하여서 능력을 잘 쌓으면 나중에 돈을 잘 벌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다른 사람을 잘 대접하고 보수를 많이 주면 돈이 많이 나가지만, 나로부터 그러한 대우를 받은 사람이 내가 돈 버는데 나중에 도움이 되어줄 수도 있다.

◆(10) 투자에 조언해주는 기관이나 전문가들도 흔히 모든 투자의 다양한 측면을 골고루 다 잘 아는 것이 아니고, 특정한 측면에서만 실력이 있는 것이다. 그 점을 잘 파악하면서 조언을 참고로 해야지만 실질적으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으며 낭패 볼 확률을 줄일 수 있다. 유능한 의사라 하더라도 모든 측면이 아니라 특정 측면에서만 탁월한 실력과 경험을 갖춘 경우가 많음과 마찬가지이다.

◆(11) 투자에서 수익을 올리는 것이 이론에 의해서만, 경험을 통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인간으로서의 심리적인 조절도 중요한 요소이다. 심리의 조절이 잘 이루어질 때 투자원칙을 잘 준수하고 위험관리를 적절히 하면서 수익 올려 가는데 더 접근해간다. 여러 매체를 통해서 또는 사람들로부터 보고 듣는 수많은 이야기들, 주변 환경들에 의해서 영향 받지 않거나 심리적으로 동요되지 않기는 인간적으로 매우 힘들다. 이러한 인간적인 약점까지도 미리부터 충분히 고려한 투자시스템을 추구해야한다.

--------------------------------------------------------------------

다음과 같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하느님은 가끔씩 사람들에게 빵 대신 돌멩이를 던지곤 합니다. 그런데 참 이상한 일이 있습니다. 왜 어떤 사람은 그 돌을 원망하여 걷어차 버리다 발가락 하나가 부러지고, 왜 어떤 사람은 그 돌을 주춧돌로 만들어 집을 짓는지.”

어차피 재테크와 투자의 세계에서 늘 완벽하게 제시될 수 있는 정답은 없습니다. 어떤 재테크는 빵일 수도 있고 돌멩이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같은 돌멩이라 하여도 누구는 그 돌멩이에 발가락만 부러질 수도 있고 누구는 그 돌멩이를 주춧돌로 활용하여 멋진 건물을 지을 수도 있는 것입니다. 똑같은 수단들을 통해서 다른 사람보다 좋은 결과를 얻어지게 하는 것은 위에 얘기한 11가지의 근본 사항들을 바탕으로 가능해 질 수 있습니다.

0

펼치기댓글(2) 펼치기스크랩(3)

확장하기


다음글 [스크랩] 내년 철판 대란 가능성... 전체글 보기
이전글 [스크랩] 우리를 즐겁게 하는 돈에 대한 개념정리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