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에 대하여(64)

펼쳐보기목록보기요약보기

[스크랩] (보험재테크)차사고 당하면 꼭 챙겨야할 3가지 |부자에 대하여

2006-12-16 16:39

http://blog.drapt.com/yongmany/2898161166254791355 주소복사

출처 : 부자되는 벼리벼리 富로그

원문 : http://blog.drapt.com/ossaio

- 랜터카 요금·교통비·치료비·위자료 등 청구 가능

- 사고당사자 직접 챙겨야...보험사 도움 기대 어려워


[이데일리 문승관기자] 많은 운전자가 상대 차의 과실로 인해 교통사고를 당했을 때 보험사에게 간접손해 보상금을 청구하지 않고 있다.


대개 피해 운전자는 보험사가 정비공장에 지급하는 차 수리비나 병원에 지급하는 치료비와 같은 직접손해 보상금만 신경을 쓰기 때문이다.


보험사에서 별도로 받을 수 있는 렌터카 요금 또는 교통비, 등록세, 취득세, 위자료, 기타 손해 배상금 등의 간접 손해보상금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있다.


이런 보상금을 상대 보험사가 알아서 챙겨주리라고 기대하는 것은 무리다.
자동차 사고시 놓치지 말아야할 사고 보상에 대해 기억해 둘 필요가 있다.


◇ 車 수리 기간 동안 렌터카 요금·교통비 챙겨야

자동차보험의 대물배상 약관에 따르면 차를 수리하는 기간 동안 자가용 차는 동일한 종류의 차량을 기준으로 렌터카 요금 또는 교통비를 지급한다.
(교통비란 렌터카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렌터카 요금의 20%를 받는 것을 말한다.
)

영업용 차도 영업손실인 `휴차료`를 지급하도록 돼있다.
그러나 한국소비자보호원에 따르면 약 59.3%의 운전자가 이런 내용을 몰라 보험사와 공제조합에게 청구하지 않은 금액만 올 상반기에 약 50여 억원에 이르고 있다.


상대 차 과실로 교통사고를 당해 내 차를 수리한다면 꼭 상대 차의 보험사로부터 렌터카 요금을 청구해야 한다.


렌터카 요금은 운전자가 자기과실로 `자기차량손해` 보험금을 청구할 때는 해당되지 않으며 상대 차의 보험사가 대물배상으로 보상할 때만 청구할 수 있다.
또 내 차의 일부 과실이 인정되는 경우 그 비율만큼 렌터카 요금이 지급되지 않기 때문에 유념해야 한다.


◇ 폐차 시 車값 외에 등록·취득세 받아야

상대 차 과실로 교통사고를 당해 내 차를 폐차하고 새로 구입한다면 폐차된 차를 기준으로 한 등록세와 취득세 등 차량대체 비용을 상대 차 보험사에게 청구할 수 있다.


소보원은 약 87%의 운전자가 이런 내용에 대해 전혀 모르고 있다고 밝혔다.
상대 차 과실로 교통사고를 당해 차를 대체한다면 꼭 상대 차의 보험사에게 차량대체 비용을 청구해야한다.


차량대체 비용 역시 렌터카 요금 처럼 `자기차량손해`보험금을 청구하래는 해당되지 않고 내 차의 일부 과실이 인정되는 경우 그 비율만큼 차량대체 비용이 지급되지 않기 때문에 신청 시 주의해야 한다.


◇ 부상 치료 시 위자료·기타 손해배상금 등 받아야

상대 차 과실 때문에 교통사고를 당해 부상 치료를 받는다면 상대 차 보험사에게 치료비 외에 위자료, 휴업손해액 및 기타 손해배상금 등을 청구할 수 있다.


위자료, 휴업손해액 및 기타 손해배상금 등은 피해자가 자기 보험사에게 `자기신체사고`보험금을 청구할 때는 해당되지 않는다.


상대 차의 보험사가 대인배상으로 보상할 때만 청구할 수 있어 만일 내 과실 비율이 크다면 상대 차의 보험사가 피해자에게 치료비만 지급할 수 있음을 유념해야 한다.


소보원은 전체 자동차운전사고 피해자 중 약 2.1%가 이런 내용을 모르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보험사와 공제조합에게 청구하지 않은 금액만 올 상반기 40여 억원인 것으로 추정했다.


한편, 소보원의 조사에 따르면 교통사고시 보험사의 직원이 보상 내용에 대해 `설명을 하지 않거나` 또는 `설명이 매우 소극적이었다`는 답변이 58%에 이르렀다.
이밖에 `설명내용이 불공정`하거나 `매우 불공정했다`는 답변도 50%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는 소비자가 가만히 있어도 보험사가 알아서 보상해 줄 것이라는 잘못된 선입견 때문으로 보인다.
그러나 보험사의 직원은 보상금을 적게 지급하는 것이 관례인 만큼 소비자가 사전 지식을 갖고 직접 챙겨야 한다.

0

펼치기댓글(0) 펼치기스크랩(0)

확장하기


[스크랩] '사랑하는 아들에게' 공부를 권하는 세 가지 이유 |부자에 대하여

2006-12-16 14:22

http://blog.drapt.com/yongmany/2898161166246540477 주소복사

출처 : 꽃피는 동네 트라팰리스

원문 : http://blog.drapt.com/ous99

  • '사랑하는 아들에게' 공부를 권하는 세 가지 이유
    • 사랑을 듬뿍 담아 아들에게 쓴 엄마의 편지 한 장이 네티즌들의 마음을 울렸다.

      12일 미디어다음 블로거뉴스에 올라온 ‘사랑하는 아들에게 공부를 권하는 엄마의 편지’가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15일 오후 2시30분 현재 조회수가 10만을 돌파했고 스크랩도 500건에 달한다.

      다음아이디 ‘komawa’를 쓰는 이 주부는 초등학교 3학년인 아들에게 공부를 해야만 하는 이유 세 가지를 설명했다. ‘일등’이나 ‘출세’를 위해서가 아니다. 그녀는 “그 동안 학원에도 한 번 안 보내고 그저 건강하고 행복하게 지내라고, 책이나 많이 읽으라고 했던 엄마가 이제 너에게 공부를 하라고 하니 웬 공부? 싶을 거 같다”면서 “우등생이 되고 상장을 많이 받아오라는 것이 아니라 이제 열심히 배우고 익혀야 할 때가 됐기 때문”이라고 편지를 쓴 이유를 밝혔다.

      이 주부는 아들이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가 첫째 “지금 학교에서 배우는 것이 신호등이 파란 불일 때는 건너고 빨간 불일 때는 멈춰 기다려야 하는 것과 같은 삶의 기본적인 원리와 방법이기 때문”이라고 썼다. 그녀는 “국어공부는 네가 원하는 것과 이유를 제대로 설명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고, 수학은 현명하게 돈을 쓰기 위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두 번째 이유는 “아직 어떤 재능을 갖고 있는지 확실히 알 수 없지만, 여러 가지 기본적인 공부들을 해놓으면 나중에 네가 원하는 사람이 되고 싶을 때 수월하게 준비를 시작할 수 있다”는 것. 그녀는 “언젠가 너는 아름다운 글을 쓰는 작가가 될 수도 있고 네가 좋아하는 컴퓨터 게임 개발자나 세계 곳곳을 탐험하는 여행가가 될 수도 있겠지”라고 덧붙였다.

      세 번째 이유는 “시간을 들여 조금씩 노력하는 과정에서 너 자신에게 뿌듯해 하고 만족감도 높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녀는 “요즘 너는 ‘영어를 못해’ ‘수학이 어려워’라고 말하지만, 공부는 못 하는 것이 아니라 안 하는 것”이라며 “공부를 해나가는 과정에서 참을성을 기르고 성취감을 느끼면 나중에 어른이 돼서 스스로를 자랑스럽게 바라볼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 ▲ 지난 12일 미디어다음 블로거뉴스에 올라온 ‘사랑하는 아들에게 공부를 권하는 엄마의 편지’화면 캡쳐.
    • 이 주부는 “지금 이 시기에 배워야 할 것들을 뒤로 남겨두면 언젠가 네가 깜짝 놀라면서 힘들어 할 거야”라며 “늘 건강하고 행복하렴. 사랑한다, 아들”로 편지를 끝맺었다.

      네티즌들은 아들을 생각하는 엄마의 진심이 담긴 편지에 감동했다는 댓글을 쏟아냈다. 다음 아이디 ‘나라사랑’은 “요즘 너무 과도한 양을 가르쳐 아이들에게 스트레스를 주고 있다”며 “이 주부야말로 교육부장관 감”이라고 썼다.

      다음아이디 ‘유진박’은 “자식사랑을 큰 소리로 자신해왔지만 지금까지 나 편한 대로였던 게 부끄럽다”며 “글을 읽고 많은 반성을 했다”고 적었다. “나도 나중에 이런 엄마가 되고 싶다”는 여성 네티즌들의 댓글도 줄을 이었다.
    • 사랑하는 아들에게 공부를 권하는 엄마의 편지

      아들, 안녕?
      학교는 재미있었니? 밥은 잘 먹었고?
      네가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바라는 엄마는 너에게 이런 질문들을 먼저 하게 된다.
      지난 일요일 저녁이었지. 너와 함께 마트에 가서 너의 겨울 잠바와 바지 두 벌을 사왔다. 이제부터는 너무 큰 옷을 사서 벙벙하게 입히지 말아야지 하면서도, 또한 그다지 비싸지 않은 옷들을 사주면서도 엄마는 또다시 올해만 입히면 안 되지 하며 한 치수 큰 옷들을 골라왔다. 저녁에 바지단을 줄여주면서 문득 든 생각이, 아 이 바지들은 원단이 두꺼워서 네가 춥지 않겠구나, 너는 아마 이 옷들을 입고 운동장에서, 놀이터에서 친구들과 뒹굴며 잘 놀겠구나 하는 생각을 했단다. 따뜻하게 지낼 너를 생각하니 얼마나 기분이 좋던지..
      덕분에 원단이 두꺼워서 바늘이 잘 안 들어가고 손가락이 아팠음에도 엄마는 아주 기분좋게 바느질을 했단다. 그리고 또 든 생각은, 아, 내가 너를 정말 많이 사랑하는구나 하는 깨달음이었단다. 너를 위한 이런 수고가 하나도 힘들지 않고 이 옷들을 입고 추운 겨울, 따뜻하게 지낼 너를 생각하니 기분이 절로 좋아지는거야.
      이렇게 사랑하는 마음을 담아 너에게 공부를 권하는 편지를 쓴다.
      웬 공부? 싶을 거 같다. 그동안 학원에도 한번 안 보내고 그저 건강하고 행복하게 지내라고, 책이나 많이 읽으라고 했던 엄마가 이제 너에게 공부를 하라고 하니 왜 그럴까 싶을 거 같다.
      아직도 엄마는 너에게 일등을 하라고, 교실에서 우등생이 되고 상장을 많이 받아오라고 하는 것은 아니란다.
      그러나 이제는 학교 공부를 열심히 배우고 익혀야 할 때가 된 듯하다.
      엄마가 너에게 공부를 권하는 이유는 크게 세가지란다.
      # 첫번째 이유 : 기본 지식이니까..
      너는 지금 초등학교 3학년이다. 지금 네가 학교에서 배우는 것들은 마치 신호등이 파란 불일 때는 건너고 빨간 불일 때는 멈춰서 기다려야 하는 것을 가르치는 것과 같은 기본적인 것들이란다.
      예를 들어 국어 공부에서는 맞춤법을 배우고 띄어쓰기를 제대로 하는 것, 그리고 네가 글을 쓰거나 말을 할 때, 네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이고, 어떻게 하면 되는지를 제대로 설명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란다.
      수학공부에서는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 등을 익혀둬야 가게에서 물건을 살 때 현명하게 돈을 쓸 수 있단다. 어차피 우리는 매일 매일 돈을 만지고 쓰고 있으니까..
      만약 네가 10만원짜리 물건을 사야 하는데, 너에게 10%를 깍아준다고 하는 사람과 5,000원을 깎아준다고 하는 사람이 있다고 치자. 10이라는 숫자와 5,000이라는 숫자를 단순 비교하면 당연히 5,000 이라는 숫자가 더 크다. 그러나 퍼센트의 개념을 이해하고 있다면 이 10만원의 10%는 10,000원이라는 의미가 된다. 그러니 너는 10%를 깎아준다고 하는 사람에게 물건을 사는 것이 현명한 소비를 하는 방법이란다.
      또한 누가 올바른 생각을 하고 있고, 약속을 잘 지키는 사람인지, 믿음직한 모습은 무엇인지, 내가 남을 도와주는 게 왜 좋은 일인지 등등을 네 마음 속에 새길 수 있겠다.
      # 두번째 이유 : 문을 열어주니까..
      아직은 알 수 없지만, 엄마는 너에게는 남들이 갖지 못한 훌륭한 재능이 있어서 네가 어른이 되었을 때 네 삶을 행복하게 꾸릴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언젠가 나중에 너는 확률을 따지는 수학자나 과학자가 될 수도 있겠고, 아름다운 글을 써서 사람들을 감동시키는 작가가 될 수도 있겠다. 또는 네가 좋아하는 컴퓨터 게임 개발자나 세계 곳곳을 탐험하는 여행가가 될 수도 있겠지..
      무엇이 될 지 알 수 없는 지금은 여러 가지 이런 기본적인 공부들을 해 놓음으로써 나중에 네가 원하는 사람이 되고 싶을 때 수월하게 한 방향으로 나아갈 준비를 시작할 수 있단다.
      # 세번째 이유 : 너 스스로에게 만족감을 주니까..
      요즘 네가 학교에서 부딪치는 문제인, “나는 영어를 못해”, 또는 “수학은 어려워” 이런 느낌들은 지금은 그냥 좀 모르는 것 뿐이지만, 이렇게 모르는 것들이 쌓여가면 나중에는 수업 시간에 선생님이 하시는 말씀이나 친구들이 대답하는 것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때가 올 수도 있단다. 그러면 아마 너는 스스로 “나는 공부를 못하는 아이”라고 느낄 수도 있겠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너는 공부를 안 한 아이이지, 못하는 아이가 아니라는 점이다.
      시간을 들여 조금씩 노력하면 너는 스스로 너 자신에게 뿌듯해 할 것이고 만족감도 높아질 거란다. 언젠가 나중에 갑자기 너 스스로에게 좌절감을 느끼는 일도 없을 테고.. 또한 스스로 계획을 세워서 일정량씩 공부를 해나가는 과정에서 하루에 꾸준히 책상에 앉아 공부를 하면 너는 참을성이라던가 성취감 같은 걸 느낄 수 있게 될거야. 이런 느낌들은 어른이 되었을 때 자기 자신을 자랑스럽게 바라볼 수 있는 낙천적인 성격을 위해서도 꼭 필요하단다.
      물론 구구단이나 알파벳을 외우는 것이 공부를 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아니란다. 공부는 지혜로운 사람이 되기 위해 하는 거야. 그래서 책을 많이 읽으라고 하지. 또한 친구들과 건강하게 뛰어 노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단다. 그러나 지금 이 시기에 네가 배워야 할 것들을 뒤로 남겨두면 언젠가는 네가 깜짝 놀라며 힘들어 할 거야. 그렇게 되지 않도록 지금 조금씩, 꾸준히 노력하는 네 모습을 보고 싶구나.
      늘 건강하고 행복하렴.
      사랑한다, 아들.

       

    • 김상민기자 saranghae@chosun.com
      입력 : 2006.12.15 16:32 / 수정 : 2006.12.15 17:13
  • 0

    펼치기댓글(0) 펼치기스크랩(0)

    확장하기


    [스크랩] ◎ 사업계획 작성법 |부자에 대하여

    2006-08-30 14:38

    http://blog.drapt.com/yongmany/2898161156916320140 주소복사

    출처 : 행복한 부자라는 건~~~~

    원문 : http://blog.drapt.com/wlsdndi

     
     
    ◆ 계획사업 내용(총괄요약)
     
    사업계획서 본문 제일 첫 부분에는 계획하고 있는 사업의 총괄적인 내용을 요약, 표시하여 계획내용을 정리한다.
     
    총괄요약은 어떤 사업을 하려고 하며, 사업성공을 위하여 어떠한 방식으로 계획내용을 구성하고 있는가를 이해관계자들에게 종합적으로 보고하는 총괄표이다.
     
    총괄요약은 사업계획의 전체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편집 및 정보제공 기능상 맨 처음에 위치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으나 실무적으로 모든 사업계획수립이 완료된 다음에 각 부문별 계획서를 바탕으로 맨 나중에 작성되는 것이다.
     
    따라서 전체계획을 한눈에 알아보고 계획사업의 전체적인 윤곽을 그려볼 수 있도록 함축적인 어휘와 숫자로 요약 기재하되 숫자의 단위를 분명히 표시하여 이용하는 사람이 혼동되지 않도록 유념할 필요가 있다.
     
    1. 사업명 : 사업명칭을 간략히 기재한다.
    2. 생산계획 관련내용
       - 생산품목명 : 주요 생산품 1~3가지에 대한 품목명을 기재한다.
       - 생산능력 : 상기 제품의 연간 생산능력을 기재한다.
       - 생산계획 : 주요 제품의 생산량과 금액을 생산계획에서 발췌하여 기재한다.
       - 점유율 및 가동률 : 생산능력기준 점유율과 가동률을 기재한다.
       - 경쟁업체 : 주요 품목별 경쟁업체 1~2 개를 적고 그 업체의 생산능력 기준 점유율을 기재한다.
     
    3. 판매계획 관련내용
       - 판매계획 : 창업 초기년도 판매수량과 총매출액을 국내 판매(내수)와 수출로 구분 기재한다.
       - 시장점유율 : 판매계획 기준 시장점유율을 내수와 수출로 구분, 산출하여 기재한다
       - 총자본이익률 : 경영상태 분석을 통하여 총자본이익률(순이익/총자본)을 매출액순이익률(순이익/매출액)과 총자본회전율(매출액/총자본)로 분해하여 기재한다.
       - 제품가격 : 사업계획에 반영된 주요 제품의 각종 가격을 조사하여 기재한다.
     
    4. 입지계획 관련내용
       - 입지 : 입지관련정보를 간략히 기재한다.(공장, 사무실, 영업소 등의 규모와 소재지를 기록)
       - 건설기간 : 공장, 사무실, 영업소 등의 건물 신축의 경우 건설기간을 명시한다.
     
    5. 인원계획 관련내용 : 종업원수를 사무직과 기술직으로 구분 기재한다.
     
    6. 자금계획 관련내용 : 자금계획에 의거 소요계획과 조달계획을 원천별로 구분하여 금액 단위로 요약 기재한다.
     
    7. 원재료조달계획 관련내용 : 주요 원재료 조달계획을 조달원천별로 구분, 수량 단가 금액을 기재한다.
     
    8. 기타 특기사항 : 위의 기재내용 이외에 계획사업과 관련하여 특별히 제공할 만한 내용이 있으면 기타 특기사항에 요약 기재한다.
     
     
    ◆ 계획사업 개요
     
    <사업의 목적 및 동기>
    사업추진 주체 또는 창업자가 사업을 계획하게 된 목적과 동기를 다음과 같은 사항을 중심으로 간략한 문장으로 기재한다.
    1. 당해 사업(업종)을 선정하게 된 경위 (창업업종과의 관련 정도와 관련 내용)
    2. 선정업종 또는 과제에 대한 창업자의 지식, 정보 및 노하우
    3. 사업추진에 대한 의지와 추진 노력
    4. 계획사업에 대한 준비상황 등

    <계획사업의 기대(파급)효과>
    사업추진 주체가 계획사업의 전개방향과 향후 계획에 의거, 의욕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경우 발생하게 될 관련사업의 경제적 기술적 전.후방효과 중심으로 간략히 기재한다.
    1. 해당 산업에 대한 경제적, 기술적 파급효과
    2. 부가가치 창출 및 고용창출 효과
    3. 수출촉진 및 수입대체에 따른 외화 가득 효과
    4. 지방 부존자원 활용효과 등

    <경영비전>
    경영비전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업이 갖추어야 할 자세와 목적(바람직한 상태의 이상형)을 구체화한 것으로서 경영의 기본방향과 방침, 공유가치, 사고와 행동양식 및 규범 등을 정리해 놓은 것이라고 정의 될 수 있다.
     
    경영비전의 역할은 무엇보다도 먼저 미래의 경영방향을 제시해 주는데 있다. 따라서 향후 지속적 성장과 발전을 위한 경영비전을 제시함으로써 기업혁신의 구심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계획제품
    <제품의 종류 및 규격>
    계획사업이 생산, 판매하고자 하는 주요 제품의 품목명, 종류, 규격 등을 기재하고 한국표준산업분류상의 분류번호를 기재한다.계획제품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기 위하여 제품관련 사진, 설
    계도 등을 첨부하는 것도 좋다.
     
    <제품의 용도>
    계획제품의 주된 용도 및 부차적인 용도를 구체적으로 기재하고 관련산업과의 연관성 및 중요성에 대하여 언급한다.
     
    <제품의 특성>
    계획제품이 가지고 있는 기능상의 특성 및 성능, 소재 및 부품상의 특성, 유사 또는 경쟁제품 대비 품질경쟁력, 가격경쟁력 등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기재한다. 용도에 따른 사용상의 편리성, 견고성, 환경적합성 등의 특질이 있다면 언급하는 것도 좋다.
     

    ◆ 기술개요
    <기술개발 또는 보유경위>
    계획제품과 관련된 기술의 명칭, 기술의 개발 또는 보유 경위(자체개발, 공동개발, 기술도입, 제휴 등)를 기재한다. 공동개발 또는 기술도입, 제휴 등의 경우에는 그 원천을 기재하고 사업추진주체와의 관련성도 서술한다.현재 기술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경우에는 설계, 시제품제작, 시험, 양산기술개발방법 등과 관련된 개발상황을 명시하고 기술개발기간과 연구개발비용에 대해서도 밝힌다.

    <계획사업의 관련 기술내용>
    계획제품과 관련된 기술의 내용을 밝히고 핵심기술은 무엇이며 기술특허(지적재산권)의 내용도 구체적으로 밝힌다.(발명특허, 실용신안, 프로그램, 기타 등). 특허기술권리권자 및 전용실시권자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등 인적사항을 기재한다. 또한 각종 규격표시 획득내용,품질인증내용, 허가승인 내용 등도 기재하고 관련 자료를 별첨하는 것이 좋다.

    <경쟁기술 또는 연관 기술과의 비교>
    국내 및 경쟁국 기술과의 기술비교를 통하여 기능, 특성, 품질, 경쟁력 등의 측면에서 계획사업기술의 우위성을 강조한다. 기술관련 각종지원정책 및 제도와의 관련성도 밝힌다. 대체기술의 출현 가능성, 유사관련기술 도입의 가능성, 기술변화 등에 대해서도 언급하여 향후의 기술적 대응전략을 검토할 수 있도록 작성한다.
     
     
     

    0

    펼치기댓글(1) 펼치기스크랩(2)

    확장하기




    맨위로

    처음으로 12345678910다음 맨끝으로